3D 프린터를 활용하여 수많은 시제품 및 양산품을 제작하는 피디에스(PDS)
에서는 고객의 좀 더 빠른 이해를 위해 보유 3D 프린터의 시편을 제작하였습니다
이번 시편 제작에는 3D 프린터의 질감표현보다 재료와 프린터의
특징을 한눈에 보여주는 것에 초점을 두고 제작하였습니다
시편의 형태는 곡면을 잘 보여주기 위해 구두주걱 같은 형태로 제작되었으며 크기는 가로50mm 세로 100mm 두께 3mm로 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왼쪽 하단에 고객이 시편을 참고하여 주문할 때 서로의 소통을 위해 재료명을
음각으로 각인하였습니다.
큰 사이즈로 제작된 시편은 적당한 곡면으로 제작되어 손에도 가볍게 들어오고 재료에 따른 특징과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편을 묶어주는 끈도 직접 모델링하여 강하고 질기고 정교해 바로 산업 현장에서도 사용할 기계 부품 출력에도 적합한 HP MJF 4200의 PA12(나일론)재료를 이용하여 제작했습니다.

크기는 약 80mm 지름의 원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끈 양쪽에는 잡아주는 지지대와
수 나사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실질적으로 이 둘을 잡아주는 암나사의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암나사의 경우 결합할 때 미끄러워지는 걸 방지하기 위해 표면에 질감(Texture)을
넣었습니다.

유백색 시편은 Somos Tough로 저희 피디에스 에서는Lite 시리즈 SL 3D프린터 Lite 800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적층 두께는 0.1mm 단위로 제작하고 있으며 적은 오차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최대 800 x 800 x 550 사이즈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갈색의 시편의 재료는 UTR 3000이며 피디에스 에서는 Lite 시리즈 SL 3D프린터Lite 600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적층 두께가 0.07로 매우 촘촘하게 제작되어 표면이 후가공없이 매우 깨끗하게 제작
가능합니다. 600 x 600 x 400 사이즈까지 제작되며 마찬가지로 매우 낮은 오차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투명의 시편은 Crystal 8Q로 피디에스 에서는 Lite 시리즈 SL 3D프린터Lite 600으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적층 두께가 0.1mm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투명한
케이스나 형태가 필요할 때 사용되고 있으며 Polishing(사상작업)
후 클리어 스프레이를 적용하면 투명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Crystal 8Q도 600 x 600 x 400
사이즈까지 제작되며 마찬가지로 매우 낮은 오차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색의 시편은 HP MJF 4200장비로 PA12(나일론)재료를 사용하여 제작하였습니다.
HP MJF 4200의 출력물은 정교하고 튼튼하여 산업용 시제품 제작 및 최종 부품
생산에 적합하고 생산성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시편제작에 사용되는 3D프린터의 자세한
사항은 http://www.pds21.com/sub1_2.php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료들의 특성을 한 눈에 보여주기 위해 이번 시편이 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시편은 고객의 제품제작에 대해 아이디어의 밑판이 되어주고 제품제작에 적합한 재료와 기계를 선택하는데 도와주는 이정표가
되어줄 수 있습니다.
저희 PDS에서는 수많은 제품의 출력과 자체 디자인, 연구를 진행하여 매일매일 발전하고 있습니다.
사용되는 추가 재료에 대한 시편은 추후 추가 제작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더욱 더 노력하는 PDS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